유튜브나, 블로그, 여행 등을 고려해서 처음으로 진지하게 카메라를 구입했다면 첫 번째 사진이나 영상을 찍기 전에 어떻게 설정을 해야 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집에 있던 카메라를 발견하고 설정을 하려는데 첫째로 무엇부터 설정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1. 배터리 충전
카메라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기 전에 중요한 것이 배터리 충전입니다. 카메라에 배터리 충전기가 함께 제공된 경우 배터리를 삽입하고 전원에 연결하여 충전을 하세요. 지금 카메라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배터리가 USB를 연결해 충전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카메라 충전기가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는 카메라의 USB 단자에 올바른 케이블을 찾아 충전하시면 됩니다.
2. 메모리 카드
첫 카메라와 거기에 사용하는 메모리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메모리카드를 삽입하고 전원을 켰을때 포맷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카드를 포맷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고 카메라에서 작업을 진행할 준비가 됩니다.
이미 이미지나 파일이 있는 경우 메모리카드를 포맷하기 전에 컴퓨터에 옮겨놓고 포맷하세요.
메모리 카드를 포맷하려면 카메라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포맷 옵션을 찾아 포맷을 하시면 됩니다.
3. 화질 및 크기 설정
화질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카메라의 메뉴 시스템에서 이미지 품질을 Extra Fine 또는 Highest Quality JPEG로 설정한 다음 크기는 Large로 설정하세요. 이럴 경우 메모리카드 용량을 걱정하실 수도 있지만 우리는 더 나은 품질의 이미지 사진을 원해서 카메라를 구매한 것입니다.
그리고 Raw나 JPEG 파일을 동시에 촬영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으며, JPEG로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4. 화이트 밸런스
WB라는 설정이 처음에는 다소 어색할 것이며, 갑자기 머리가 아플 것입니다. 하지만 AWB라는 자동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잡아주는 설정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자동으로 시작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입니다. 자동 화이트 밸런스도 매우 정확하며 어떤 조건이든 자연스러운 색상과 색조의 이미지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카메라 사용에 익숙해지시면 특정 조명이나 자연광의 맞게 화이트 밸런스를 수동으로 조정하여 좀 더 전문적인 사진 및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감도 ISO
카메라 감도 설정은 사진이나 영상을 찍는데 필요한 빛의 양을 기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SO5000 이상은 고감도 설정으로 저조도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할 때 유용하지만 ISO 설정이 높을수록 이미지에 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게 됩니다. ISO 설정을 낮게 하면 더 좋은 품질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지만 자연광이 좋거나 조명을 확실 쳤을 때 이미지가 좋습니다.
풀프레임 카메라가 센서가 크기 때문에 감도에는 유리합니다.
첫 카메라에 아직 익숙하지 않는다면 카메라 감도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익숙해져 나가는 방향이 더 좋을 것입니다.
6. 초점 모드 설정
카메라는 AF(자동초점), MF(수동 초점)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설 정을 카메라에 입력하거나 스위치로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 초점을 선택하면 선택한 AF포인트가 피사체를 자동으로 맞춥니다. AF 설정을 할 경우 카메라 셔터를 반만 누를 경우 렌즈가 피사체의 초점을 잡게 됩니다. 움직이는 피사체가 있을 경우는 연속 AF 기능으로 전환하여 사용하면 좀 더 명확한 이지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