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그레이딩
영상 편집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영상 내에서 색상 작업을 전반적으로 잘 이해해야 하며, 후반 작업 과정에서 색 작업에 들어가기 전 색 보정 및 그레이딩을 시작하기 위해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숙지해야 된다.
색 보정?
색상 보정은 중립적이고 균형 잡힌 이미지를 얻기 위해 화이트 밸런스, 대비, 노출 값 등을 보정하는 것이다. 또한 어떤 카메라로 촬영을 하든 한 장면을 일치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으므로 창의적인 색상 그레이딩을 할 수 있다.
색상 보정은 컬러그레이딩으로 이동하기 전에 첫 번째 순서여야 한다.
영상에서 컬러 그레이딩이란?
컬러 그레이딩은 보정 프로세스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컬러리스트'가 만드는 창의적인 선택을 의미한다. 그레이딩 프로세스에는 컷 편집, 컷 매칭을 방해할 수 있는 노이즈 제거, 모양 마스크 또는 기타 기술을 사용하여 시청자의 시선을 장면의 주요 초점으로 끌어들이고 영화의 '룩'을 만드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색으로 분위기 전달
TV 드라마와 영화의 경우 컬러 그레이딩은 종종 컬러가 내용의 흐름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된다. 예를 들어, 공포 영화는 일반적으로 공포, 파멸, 절망을 전달하기 위해 회색, 녹색, 검은색 및 진한 파란색과 같은 매우 어두운 색상을 사용한다.
반면에 판타지 또는 코미디 영화는 밝은 빨강, 파랑, 녹색 및 노랑 같은 생생한 색상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색상은 전달되는 분위기에 따라
색을 만들어 영상 분위기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흥분된 상황에서는 더 강한 빨간색, 느긋하거나 차가운 분위기에는 더 강한 파란색이 있다. 이 모든 것은 단순히 영상 속의 특정 분위기를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시청자가 스토리에 더 깊이 빠져들게한다.
로그(Log)는 무엇인가?
로그 비디오는 표준 녹화 비디오이지만 쉽게 말해 컬러의 압축된 데이터라 표현한다.
로그 영상은 처음에는 칙칙하고 색이 바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기만적 일 수 있지만 이는 단순히 색상 보정이나 Lut을 사용하여 정상 범위로 다시 확장해야 한다.
Log는 종종 12 스탑 이상을 제공할 수 있으며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 사이의 대비가 높은 까다로운 조명 조건에서 촬영할 때 특히 유용하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중요한 세부 정보를 놓치지 않기 위해 촬영을 한다.
불과 몇 년 전에 Log는 고급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내장형 또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Sony의 Alpha 시리즈 및 Panasonic의 LUMIX 카메라와 같은 DSLR 및 미러리스 카메라로도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다.
Log를 사용하면 하이라이트와 섀도우의 디테일을 최대한 많이 캡처하여 컬러 작업에서 훨씬 더 많은 톤 디테일을 조작할 수 있다. 그러나 영상이 표준 비디오 형식으로 촬영되었기 때문에 Raw과 비교하면 많이 제한적이다.
Raw 촬영이란?
Raw는 비디오 형식으로 변환되기 전에 카메라의 센서가 캡처 한 실제 빛 데이터입니다. 즉, 편집 과정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하고, ISO 값을 제어하는 등 압축되지 않은 원본 형식의 파일이다.
Raw 파일은 많은 데이터를 가진 만큼 용량이 크기 때문에, 보다 좋은 컴퓨터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Rec.709 란?
Log와 Raw 모두 등급이 매겨지고 훨씬 더 일반적인 형식인 Rec.709로 축소된다. Rec.709는 대부분의 HD 비디오가 녹화되고 표시되는 표준색 공간이다. TV, Blu-ray 및 대부분의 비-시네마 카메라는 Rec.709로 보인다.
최근댓글